"교장은 교사·학생과 함께 연구하고 활동합니다"
상태바
"교장은 교사·학생과 함께 연구하고 활동합니다"
  • 남해타임즈
  • 승인 2017.01.17 11:13
  • 호수 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 MARK SCHOOL의 교장인 MARIA MASUCCI

교사로 일하다가 교장직을 선택한 이유는 24년 동안 이곳 교육청에 몸담고 있는 중입니다. 대부분 초등교육에 몸담았고 특수학급을 담당하면서 학생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16년 동안 교사로 일하다가 관리직을 시작한지는 6년 정도 되었습니다. 교사로 근무하면서 학교운영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학교축제를 담당하고 교육청 사업을 적극 도우면서 자연스럽게 관리자역할을 경험해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교육경험을 교사들과 나누고 학생들이 자유롭게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아침방송을 진행하고 교통지도를 하는 등 캐나다 교장의 모습은 한국과 다릅니다. 교장은 어떤 역할을 담당합니까? 교장은 교사들에게 있어서 교육과정의 지도자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저는 교육청과 교사들을 잇는 가교역할을 담당합니다. 교육청의 정책이 교실에서 실현되도록 노력하죠.

학생들과의 관계를 말하자면 저는 학생들과 하나의 팀으로 함께 일합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노력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가 안전하고 그들은 사랑 받고 있으며, 학교의 가족임을 느낍니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된 후 학습은 가능합니다. 학생들이 협력적 활동을 통해 독립적인 존재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학생들이 함께 학습하고 함께 일하고 결과를 공유하도록 합니다. 

이곳에서는 문제행동학생 지도를 교장이 담당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지도합니까?  학급에서 처리하지 못하는 심각한 문제행동이 생길 경우 저에게 맡겨집니다. 교칙을 어기는 일이 발생하면 제가 조치를 취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징계를 내릴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안이 발생할 경우 저는 교육청장학사와 협의를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립니다. 

학무모와의 소통방식과 예산확보 방안은? 매달 학교운영위를 통해 학부모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입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학부모들이 학교를 방문 또는 접촉 하도록 격려합니다. 연례보고회를 통해 학교의 재정적, 학업성취상황을 알려줍니다. 

학생들 숫자에 따라 교육청에서 예산이 배정됩니다. 모든 학생들은 학습도구를 자유롭게 이용합니다. 보다 나은 교육환경을 확충하기 위해 학교운영위는 별도의 기금마련활동을 합니다. 학기 중 학부모대상 초콜릿 행사를 통해 기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학생회는 재난지역을 돕기 위한 기금마련을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을 돕고 학생들은 외부인을 돕는 격이죠.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