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상규 국회의원, 바른정당 나와 자유한국당 입당
상태바
여상규 국회의원, 바른정당 나와 자유한국당 입당
  • 이충열
  • 승인 2017.05.10 10:15
  • 호수 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원 3명도 여 의원의 선택 따라 입당… 봉합 과정서 험로 예상
여상규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른바 비유승민계 의원 13명이 지난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집단 탈당하면서 자유한국당으로의 입당을 선언하고 있다.

"이게 새로운 보수냐" 비판부터 "원래 다른당·같은 집안" 평가까지 다양

 남해하동사천 지역구 여상규 국회의원을 비롯한 김재경(진주을), 이군현(고성통영) 의원 등 경남지역구 출신 3명의 국회의원을 포함해 12명의 바른정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탈당계를 제출하고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에 입당했다. 이들은 이른바 비 유승민계 국회의원들로 지난 2일 새로운 보수를 건설하겠다고 기존 새누리당을 탈당, 바른정당을 창당한 지 3개월여 만에 국회정론회관에서 바른정당 탈당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지지를 선언하면서 자유한국당에 입당계를 제출했다. 

 같은날 바른정당 소속 경남도 도·군의원 등 26명이 경남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바른정당 탈당·자유한국당 입당을 선언했다. 도내 해당 의원들은 남해군의회 김정숙, 윤정근, 박종길 의원 3명을 비롯해 도의원 6명, 하동군의원 6명, 통영 2명, 고성 5명, 진주 4명이다. 타 시군에서도 바른정당 소속 광역·기초지자체 의원들이 당적을 바꿨다.  

 이날 바른정당 탈당파 국회의원과 광역·기초지자체 의원들은 기자회견에서 "친북 좌파세력의 집권은 막아야 한다"며 "보수단일화를 통한 정권 창출을 위해 (바른정당 탈당과 자유한국당 입당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7일 현재까지는 바른정당에 대한 국회의원의 차원의 추가 탈당은 없는 상태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 후보가 대선 승리를 표방하며 자유한국당 내 친박계의 반대를 무릅쓰고 지난 6일 탈당파 국회의원 12명에 대한 자유한국당 입당을 허용했다. 그동안 자유한국당 당원권이 정지됐던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의원을 비롯한 7명의 내부 징계 해제를 결정했다. 

 대부분의 국민들이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 바른정당 탈당·자유한국당 입당 사태는 9일 치러질 대통령선거의 분위기에 따라 남해군을 비롯한 전국의 광역·기초 지자체 의원의 바른정당 추가 탈당과 자유한국당 입당 등 큰 폭의 정계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한편 군내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의 탈당·자유한국당 입당과 관련해 지역 정가에서는 "이게 새로운 보수인가? 있을 수 없는 정치적 민심 이반과 자기모순 행위를 버젓이 저지르고도 태연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라울 지경"이라는 비판적인 평가에서부터 "지역에서는 원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다른 당·같은 집안이어서 별로 새삼스러울 것이 없다"는 평가까지 다양한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에 더해, 이른바 보수 성향의 일부 주민들은 "좌파에게 정권을 내줄 수 없다. 보수 단일화를 통한 정권 창출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전국정치(중앙정치)의 보수주의 논리에 충실한 입장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군내 바른정당 탈당파의 핵심 관계자는 "여상규 국회의원의 정견을 존중하고 이에 따르는 것이 당원으로서의 도리"라는 입장을 보였다. 또  군내 바른정당의 추가 탈당 여부 문제에 대해서는 "당원들이 자유롭게 결정하겠지만 바른정당이 아주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러한 입장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갖는 군민 일각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을 선도했고 새로운 보수, 따뜻한 보수를 표방하면서 창당한 바른정당의 실체가 도로 자유한국당 복당이냐"고 비판하면서 "지역에서도 당원마다 자신의 입장과 가치가 있을 텐데 옳든 그르든 군소리 없이 국회의원의 말을 따라 조변석개 하는 것이 진정한 당원의 입장인지 묻고 싶다"고 쓴소리를 쏟아내기도 했다.

 바른정당의 탈·입당 사태와 관련해 남해군에서는 새누리당 분당 때 일반당원들의 이동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사태로 지역정계의 지각변동이 있을 정도의 큰 변화는 겪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도의원 보궐선거에서 봤듯이 군내에서는 분당 자체가 이미 큰 변화였기 때문에 예방효과라는 측면에서나 갈등보다는 봉합 국면이라는 점에서 바른정당 탈·입당 사태는 비교적 덜 어려운 문제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놨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에 복당한 바른정당 탈탕파의 앞길은, 핵심적으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찬반 문제로 소급해 당내 주도권 논란과 책임공방을 다시 불러 일으킬 소지가 남아 순탄치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