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번뿐인 삶, 자유와 행복 찾아 살겠다"
상태바
"단 한 번뿐인 삶, 자유와 행복 찾아 살겠다"
  • 남해타임즈
  • 승인 2017.09.21 11:05
  • 호수 5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영화감독 최늘샘 씨 상주중에서 특강 "대안학교 졸업 후 일하며 영화공부, 마냥 행복했다" 여행다큐멘터리 위해 오늘도 길 떠나는 청년활동가
최늘샘 감독이 상주중 학생들에게 자신이 찍은 <통영가족의 시베리아 횡단기>라는 여행 다큐멘터리를 설명하고 있다.

독립영화 감독이자 서울 청년활동지원센터 활동가 최늘샘 씨가 지난 9월 13일 상주중학교 청암교육관 2층 도서관에서 `저녁이 있는 교실` 특강을 했다.

대안학교인 산청간디학교를 나온 최늘샘 씨는 `대안학교 졸업생으로 산다는 것`이라는 주제로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인 상주중 재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 9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자신이 직접 체험하고 살아온 과정을 자신이 찍은 영화의 영상과 함께 들려주었다.

자신을 `생활영화인`이라고 소개한 최늘샘 감독은 30대 초반의 청년이지만 살아온 이력은 꽤나 다채롭고 흥미롭다. 통영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산청간디학교 재학시절에 영화 만들기를 시작했다. 영화 공부를 하기 위해 서울로 올라간 그는 패스트푸드점 점원, 텔레마케터 등 아르바이트를 하며 대학교를 다녔다.
 
졸업 후에는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생활놀이 장터 늘장, 여행학교 로드스콜라, 청년활동지원센터 활동가로 일했다. 생계를 위해 건설 현장 일용직, 설문조사 아르바이트도 했다. 다양한 일을 했지만 그는 늘 영화 곁을 떠나지 않고 꾸준히 작품 활동을 했다. <편의점 야간 파트타이머의 고통>, <32.5공수, 건설노동자의 날품>, <서울의 예수, 강변의 누이> 등 `생활영화인`답게 자신의 일상과 노동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단편영화를 만들었다.
 
그러다가 그는 자신의 또 다른 꿈이던 여행을 하기로 계획했다. 2011년 전국을 여행하며 만난 108명의 인터뷰를 담은 <남한기행-삶의 사람들>을 만들었다. 또한 2012년부터 10개월간 중국, 인도 등 아시아 8개국에서 만난 여행자와 현지인들의 인터뷰와 삶의 모습을 담은 <늘샘천축국뎐>을 제작했다. 이 작품의 경우, 신라의 혜초 스님이 16세 때 불경 공부를 위해 당나라에 갔다가 불교발생지인 천축국(인도)에 다녀오는 여정을 담은 <왕오천축국전>에서 제목을 따왔다. 

"나는 나의 길을 찾기 위해 길을 떠났습니다. 막상 떠나 보니 짧은 외국어 실력과 가벼운 주머니 사정은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길 위에서 사람들과 만나고 부대끼며 그는 자신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뜨릴 수 있었다고 한다. 특히 태국의 치앙마이에서 만난 일본인 히피 친구에게 신선한 충격을 받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 친구가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불러주는데 처음 가사를 들었을 때에는 열심히 치열하게 살자는 이야기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정반대였어요. 열심히 무언가에 매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작은 것들에 만족하고 여유를 갖자는 가사더군요. 이렇게 여행을 하며 제가 알던 세상과 고정관념이 많이 깨지게 되었습니다"

대안학교를 졸업 후 지금까지 그는 스무 가지가 넘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몇 번의 입사와 퇴사를 했으며 일곱 편의 단편영화와 네 편의 장편 영화를 만들었다. 많은 일들을 하며 살아왔지만 최 감독의 삶은 여전히 녹록하지 않다. 그렇지만 그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오늘도 즐겁게 해가며 살고 있다. 그리고 언젠가는 세계를 여행하며 그 길에서 만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카메라에 마음껏 담아볼 계획이다. 

그는 "단 한 번의 삶, 아등바등 참지 말고 용기를 낼 일입니다. 막막하고 밋밋해도 어떻게든 행복과 자유를 향해 살아갈 겁니다. 앞으로도 나의 길을 찾기 위해 나는 다시 길을 떠날 겁니다." 

시민기자 김수연
※본 기사는 경상남도 지역신문발전지원사업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최늘샘 감독의 2014년 여행 다큐멘터리 작품 <늘샘천축국뎐> 포스터.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