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바다모래 채취 재고해야
상태바
무분별한 바다모래 채취 재고해야
  • 남해타임즈
  • 승인 2017.03.21 10:44
  • 호수 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남해 EEZ(배태적경제수역)에서 정부가 바다모래 채취 기간 연장을 시도하자 남해의 어민 뿐 아니라 전국의 어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어민들 뿐만 아니라 수협중앙회의 호소로 국회에서도 바다모래 채취로 인한 바다환경 변화와 어장 파괴를 심각하게 우려하는 상황으로까지 전개되고 있다.

육지에 발을 딛고 바다와는 별 상관없이 사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먼 바다, 그것도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바다 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 관심이 적을 수밖에 없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어업인들과 수산분야에 몸담고 생업을 이어가는 사람들에게 다량의 바다모래채취로 인한 바다속 지형의 변화는 농부가 느끼는 육지의 토양·토질의 변화나 지형의 변화만큼 중요한 일이다. 

정부가 바다모래를 처음 채취한 시기는 부산신항 건설에 필요한 골재용 모래를 수급하기 위해 서해와 남해의 EEZ 해역에 모래채취 단지를 지정한 지난 2008년부터다.

국책용 부산신항 건설을 위해 퍼내기 시작한 바다모래는 부산신항 건설이 완료된 이후에도 민간건설업체에 공급하기 위한 민수용으로 계속 공급이 허가됐다. 허가가 4차례 연장됐던 8년동안 모래 채취량은 약 1억㎥를 넘어섰다. 서울 잠실운동장만한 산더미를 약 31만7400개 만들 수 있는 양이다. 25톤 덤프트럭 5332만8000대 분량이다.  

남해안 어민들은 수년 전부터 남해 EEZ 해역에서 바다모래 채취가 이뤄짐에 따라 어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골재채취 중단 등을 요구해왔다.


이 해역에서 조업을 하는 어민들과 수산관계자들은 골재 채취로 인해 바다 속에는 폭 1.5~1.9km, 수심 80~90m의 웅덩이가 곳곳에 파여 수산동식물이 살아갈 수 없는 해저지형으로 변했고 특히 산란장이 파괴됨에 따라 수산자원 고갈은 물론 어장 형성도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수산생물 서식지 및 산란장의 파괴와 수산자원의 생태계 교란은 수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며 해안침식은 어업인 뿐 아니라 해안지역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 모두의 삶의 문제와 직결된다는 것이 중론이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골재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골재수급장기계획을 수립하고 모래를 대체할 수 있는 대체골재의 개발, 재생골재의 사용 확대 등 바다모래의 수요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